레몬의꿈 햄버거 메뉴

목차

    제로 슈거 및 에리스리톨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제로 슈거와 같은 음료에 다양한 대체 감미료가 들어간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다이어트와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에리스리톨과 같은 대체 감미료가 점점 뜨고 있죠.

     

    많은 사람들이 제로 슈거니까 괜찮겠지 라는 생각을 하지만, 에리스리톨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는 건강입니다. 설탕을 줄이는 이유 역시 건강이죠. 그렇다면 에리스리톨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고 섭취해야겠죠? 지금부터 에리스리톨에 관련한 정보와 에리스리톨 부작용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에리스리톨

     

    에리스리톨 이란?

     

    에리스리톨 부작용을 알아보기 전에, 잠깐 에리스리톨이라는 성분에 대해 알아봐요. 에리스리톨(erythritol)은 과일 및 발효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당알코올'입니다. 즉 천연 감미료죠. 포도당을 발효해서 만듭니다. 1848년에 화학자인 '존 스텐하우스'가 처음 발견했었는데, 지금에 와서야 관심받는 성분이 되었죠.

     

    단맛을 내는 인공감미료는 많습니다. 그중 하나인 사카린의 경우에는 당도가 너무 높아서 요리할 때, 당을 맞추기가 참 힘들었어요. 그 반면 에리스리톨은 조절하기가 매우 편하죠. 또한 단맛만 있는 것이 아니라, 청량감도 있어서 제로 슈거 탄산음료에 흔히 사용되는 설탕 대체제죠.

     

     

    에리스리톨 왜 사용할까?

     

    1️⃣ 칼로리 함량- 에리스리톨 사용하는 이유는 맛이 있으면서도 건강하게 먹고 싶기 때문이겠죠? 당을 줄이고, 단백질 함량을 높인 제품들이 성공을 하고 있죠. 에리스리톨 1g에 들어 있는 칼로리는 약 0.25kcal입니다. 참고로 설탕 1g = 4kcal입니다.

     

    2️⃣ 건강 - 혈당 수치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다이어트에도 좋죠. 에리스리톨은 체내에 거의 흡수되지 않고 소변을 통해 배출됩니다. 때문에 설탕에 비해 충치나 구강 건강에 나쁜 영향이 발생할 확률이 낮죠. 또한, 자일리톨처럼 치석에 있는 세균들의 결합력을 약화시켜 치석분해작용을 합니다.

     

    ✅ 혹시 스테비아 아시나요~? 스테비아는 설탕의 200~300배 단맛을 느끼게 해 줍니다. 칼로리는 설탕의 1% 정도밖에 되지 않죠. 스테비아를 이야기 한 이유가 요놈을 단독으로 섭취하면 쓴맛이 납니다. 그래서 스테비아와 에리스리톨을 함께 혼합하죠.

     

    제로 슈거 종류의 음료를 마시고, 쓴맛을 느끼신 분들 계시죠? 바로 이런 이유가 있었죠. 요즘 제로 슈거 음료들은 쓴맛이 거의 없던데, 이렇게 대체당과 혼합해서 만들었다고 볼 수 있겠죠? 다음은 에리스리톨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에리스리톨 부작용

     

    에리스리톨을 당알코올의 한 종류입니다. 적당히 섭취한다면 안전하지만 많이 먹으면 탈이 나죠. 에리스리톨 부작용은 이렇습니다. 당알코올은 마치 식이섬유 비슷하게 작용해 많이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불량이 발생하죠. 심하면 장을 자극해 복통 및 설사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드물지만 알레르기 반응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약 특정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피하시고,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에리스리톨 부작용으로 가장 걱정되는 것은 '단맛 중독'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에리스리톨은 체내로 흡수되지 않지만 단맛은 느껴지죠. 이때 맛을 느끼는 뇌의 부위가 쾌감을 느끼고, '단맛을 더 달라'는 보상 시스템이 가동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제로 슈거 제품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이 시스템은 더 활성화되겠죠.

     

     

     

    제로 슈거는 아무리 먹어도 제로니까, 먹으면서 다이어트 하자는 생각은 정말 큰일 납니다. 제로만 믿고 과도하게 섭취하면 식욕 증가, 갈증, 단맛 중독에 노출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적당한 양만 드셔야 합니다!

     

     

    함께 보면 유용한 포스트

    2022.08.08 - [일상] - 링티제로 솔직후기, 두 번째 도전입니다..

    2022.07.30 - [건강] - 식염포도당, 언제 먹어야 할까요?

    2022.07.29 - [일상] - 링티 효능, 논란이 있었던 이유!

     

     

    에리스리톨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참고자료로만 사용하세요. 건강에 문제가 있다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꼭!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 댓글을 남겨주세요. 구독을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