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막근저염, 이 신호를 무시하면 수술까지도..?
목차
족막근저염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거리 두기가 사실상 풀렸고, 주말마다 나들이에 나선 사람들이 부쩍 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발 건강에 비상이 걸렸죠! 걷고 난 뒤, 발바닥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었어요. 모두들 발 건강 괜찮으신가요~?
이런 통증은 족막근저염일 확률이 있어요. 저도 아주 가끔 발바닥 통증이 오는데..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고 해서 그냥 넘겼었죠. 그런데, 발바닥에 통증이 온다면.. 그냥 넘기면 큰일 납니다!! 족막근저염을 의심해봐야 하죠.
많은 사람들은 통증에 대하여 별로 예민하게 생각하지 않더라고요. 저도 마찬가지이고. 그래서 제가 고생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랍니다.. 항상 뼈저리게 느끼는 것이 예방이에요..
지금부터 족막근저염에 대한 내용을 전달해 드릴게요!! 제가 겪은 경험도 포함되어 있어요~
족막근저염
족막근저염은 갑자기 심하게 걸으면 발바닥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면서 생기는 질환인데요. 장거리 마라톤이나 조깅 등을 아무런 준비 없이 하면 생길 확률이 매우 높아요. 또한 과체중이나 비만인 분들에게도 위험하죠.
발바닥엔 근막이 있는데, 두껍고 강한 섬유 띠라고 보면 됩니다. 이 근막이 발꿈치 뼈에서 발바닥 앞쪽까지 이어져 있어요. 근막은 걸을 때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발 아치를 유지하는 등 발에 전해지는 충격을 흡수해요.
이런 근막이 지속적으로 손상된다면 근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이 변성되는데, 그로 인해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통증이 발생하면 손상이 됐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제일 좋아요.
족막근저염 대표적인 증상은 아침에 일어나서 첫걸음 걸을 때, 발바닥에서 찌릿한 통증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잠자는 동안 수축돼 있던 족저 근막이 갑자기 이완해서 그렇다고 해요.
저는 발바닥이 당기면서 찢어지는 느낌이 났어요.. 무섭 ㅠ_ㅠ 그리고, 까치발로 장시간 있지 마세요.. 제가 그러다가 통증이 발생했거든요.
아침에 일어날 때 너무 급하게 일어나지 말고, 발의 아치를 홍두깨 같은 도구나 페트병에 물을 넣어서 스트레칭 한 뒤,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족저근막염은 초기에 치료하면 보존치료로 가능하고, 만약 6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으로 될 가능성이 있어서 수술이 필요하다고 해요.. 수술하기 전 무조건 예방하세요!! 우리 몸은 소중하니까요~
다음은 발 건강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발 건강을 미리미리 챙겨서 예방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발 건강
발 건강을 위해서는 신발이 몸에 잘 맞는지부터 확인해야 됩니다!
슬리퍼, 샌들, 플랫슈즈 등 밑창이 얇고 딱딱한 신발은 무조건 피하세요. 저는 한동안 슬리퍼가 너무 편해서 밖에 신고 1시간씩 걸었는데.. 조금씩 통증이 오더라고요. 실내화가 괜히 실내화가 아니랍니다.. 실내에서만 잠깐 신는 걸로~
이런 신발들은 근막 부하가 과다하게 걸려 염증이 생기기 쉽다고 해요.
다들 알다시피 하이힐도 최악입니다. 족부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이죠. 하이힐은 족부뿐만 아니라 척추나 무릎 등에도 부담을 주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신발입니다. 여자친구가 하이힐을 신었다면 최대한 걷지 않게끔 해주세요~
자 그렇다면 어떤 신발이 좋을까요~?
스펀지처럼 푹신한 신발이 좋을까요~? 아니요.. 조집니다. 신발의 밑창은 넓고 딱딱한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푹신한 밑창은 발의 충격을 제대로 흡수할 수 없다고 해요.
미끄럼 방지는 왜 있어야 하냐면.. 미끄러져보셨죠~? 잘못하면 근막이 쫙 떙기다 못해.. 으.. 생각만 해도 끔찍.
발 건강에 제일 중요한 것이 사이즈입니다. 작은 사이즈가 예쁘다고 사서 신었다간 발이 욕할 겁니다. 전문의들은 제일 좋은 것은 자신의 발의 가장 긴 발가락보다 1cm 정도 더 큰 신발을 고르라고 합니다.
발볼도 중요한데, 깔창을 꺼내 바닥에 놓고, 위에 올라섰을 때 발이 깡창 밖으로 많이 나오지 않는 신발을 고르면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신발을 5시경에 사야 됩니다. 5시경에 발 사이즈가 가장 큰 상태라고 하네요. 아침에 샀다간 저녁엔 작아질지도..
그리고, 오른발과 왼발 사이즈가 다르다면 더 큰 발을 기준으로 신발을 구매하면 좋아요.
마지막으로 스트레칭에 대하여 알려드릴게요~
스트레칭은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스트레칭을 하지도 않고, 준비운동도 없이 마라톤을 했다가.. 인대와 근막이 정말 큰일 날 뻔했어요. 마라톤은 전문가와 함께 천천히 거리를 늘려가며 해야 되더라고요..ㅋㅋ
엄지발가락을 크게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 자주 반복하면 좋음.
계단이나 턱에 발을 반쯤 걸친 채, 발바닥 당김이 느껴질 정도로 발꿈치를 아래로 내려서~ 이 상태로 10~30초 유지.
바닥에 앉아, 수건으로 발을 감은 후, 무릎을 쭉 편 채로 수건을 이용해 발을 몸 쪽으로 잡아당겨~ 이 상태로 10~30초 유지.
모두~ 족막근저염이 생기기 전에 발 건강 챙기세요~ 발 건강이 최고랍니다!
모아서 보기
- 족막근저염, 발바닥이 떙기면서 찢어지는 느낌!
- 통증이 발생하기 전, 스트레칭을 하면서 예방하기!
- 만약 통증이 발생한다면 병원에 가서 보존치료로~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글
2022.05.07 - [분류 전체보기] - 심정지 전조증상 미리 알아보고, 바르게 생활하자!
2022.05.04 - [분류 전체보기] - 가스라이팅 예시, 이렇게 사소한것도 포함될까?
2022.05.03 - [분류 전체보기] - 이석증 치료법, 원리부터 알아보세요!
족막근저염 및 발 건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문서가 유익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저에게 보탬이 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언증 뜻, 단순한 거짓말이 아니다! (9) | 2022.05.10 |
---|---|
가죽나물 효능, 몸이 확실히 달라지는 느낌~ (4) | 2022.05.10 |
심정지 전조증상 미리 알아보고, 바르게 생활하자! (6) | 2022.05.07 |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을 해봤더니 저는 피해자였네요.. (15) | 2022.05.05 |
가스라이팅 예시, 이렇게 사소한것도 포함될까? (6) | 2022.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