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의꿈 햄버거 메뉴

목차

    수족구 전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수포가 생기는 대표적인 질환인 수족구병이 유행한다고 하는데요, 수포는 전염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피부에 뭔가가 나면 답은 두 가지로 나뉘죠. '짜라'와 '짜지 마라'.. 그런데 대부분의 경우는 "짜지 마라", "건드리지 마라"가 적용됩니다. 그 답은 수포에 있습니다.

     

     현재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유행 중이라는 수족구 전염의 힘은 생각보다 강합니다. 그런데 더 충격적인 것은 수족구 전염을 막는 것은 개인의 역량이라는 것..! 치료제는 물론, 예방을 위한 백신도 없다는 사실.. 황당합니다.

     

    오늘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수족구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수족구 전염을 가볍게 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수족구가 뇌, 신경계, 폐 등에 치명적일 수 있고,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다는 걸 알게 된다면 수족구 전염시킨 사람을 원망하게 될 수도 있어요😭

     

    수족구 전염

     

    수족구 전염

     

    수족구는 장바이러스로 인해서 생기는 질환이에요. 구내염과 다르게 입, 손, 발 등 몸에 수포 및 발진이 생길 수 있고, 장염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발열, 구토, 설사 등)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장바이러스는 '콕사키바이러스' 입니다. A16이 가장 흔하지만, A5~7과 A9, A10, B2, B5 등도 무시할 수 없어요. 다행히도 딱 1주일만 참으면 증상이 호전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엔테로 바이러스 71'에 감염된 경우에는 합병증이 올 확률이 높다고 해요. 뇌간 뇌염, 폐부종, 폐출혈, 그리고 쇼크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ㄷㄷ;; 이 외에도 눈동자가 떨리거나, 근간대 발작, 안구 마비, 뇌신경 마비 또는 경련이 올 수도 있어요.

     

    우리는 수족구 전염이 될 때, 어떤 바이러스로 인해 생긴 것인지 알 수가 없죠.. 그래서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관리해서 수족구 전염을 예방하는 게 답입니다.

     

    수족구 전염은 대변, 소변, 기침, 가래, 분비물과 수포에서 나오는 진물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수포가 수족구 전염과 왜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 아시겠죠..?!

     

     

     

    수포, 네가 문제다!

    손씻기, 샤워기에 나오는 물

     

    수포는 0.5cm가 넘는 물집을 말합니다. 보통 우리 피부 세포에 묽은 액체가 고여서 생기며, 피부 표면은 동그랗게 솟아있어요. 이 수포는 조금만 충격을 받아도 터지기 쉬운데요, 만약 수포가 피부 속 깊은 곳까지 있는 경우에는 궤양이나 흉터를 남길 수도 있다고 해요.

     

    수족구뿐만 아니라 수두, 무좀 같은 경우에도 수포가 터져서 나오는 진물을 통해 전염이 되기 쉬워요. 우리나라에서는 수포를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심하면 그 균이 온몸을 뒤덮을 수도 있어요.

     

    수족구 전염이 일어나는 원인이 대변, 소변, 호흡기 분비물, 진물 등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사실 가장 위험한 것은 수포에서 나오는 진물입니다. 대변, 소변을 접촉할 일은 잘 없고.. 기침이나 가래 역시 요즘엔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는 편이라 위험이 적을 것 같아요.

     

    특히 집단으로 생활하는 경우 놀다가 혹은 일하다가 수포가 저절로 터져서 다른 사람에게 그 진물이 묻는 경우가 많아요. 결국 우리는 늘 수족구 전염 위험에 노출되어 있어요.

     

    그래서 가장 좋은 방법은 손을 자주씻고, 외출 후 집에 오면 바로 샤워를 하시는 겁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개인 면역을 키우는 것이라고 봅니다. 저는 면역력이 높아서 그런지 웬만하면 전염성 질환에 잘 걸리지 않거든요.. 

     

    병원에서도 면역 치료를 실시할 정도로 개인 면역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평소 면역 관리를 위해서는 비타민B나 비타민C성분이 풍부한 음식이나 보충제를 챙기시는 것도 면역 증진이 도움이 됩니다~!

     

     

     

    깔끔 정리

    1. 수족구 전염성이 높음!
    2. '엔테로 바이러스71'에 감염되면 합병증 확률 높음!
    3. 개인위생관리 및 개인 면역을 키우는 것이 답!

     

     

    같이 보면 좋은 게시글

    2022.07.19 - [건강] - 약알칼리성 클렌징폼, 누가 써야할까?

    2022.07.14 - [건강] - 아르기닌 복용법, 잘만 먹으면 살도 빠진다?!

    2022.07.15 - [건강] - bnr17 유산균, 알면 먹을 수밖에 없음

     

     

    수족구 전염 및 수포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수포는 절대 터트리지 마세요!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이 유용했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